'아니다 싶으면' 이재명 기막힌 손절법

한국뉴스

'아니다 싶으면' 이재명 기막힌 손절법

시사뉴스 0 879 0 0

말이 좋아 정면돌파지…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이는 둘러대며 문제를 피하고, 어떤 이는 빠르게 사과하며 정면돌파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후자 스타일의 정치인이다. 그는 문제가 생길 때마다 재빠르게 사과했고 변명 없이 정면돌파해왔다. ‘이재명식 정면돌파’에는 여기에 한 가지 특징이 더 붙는다. 관련 인물들과의 ‘손절’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대장동 특혜 논란’에 대한 검찰의 수사망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게로 점점 좁혀져간다. 이제는 이 후보의 오른팔, 왼팔에게까지 좁혀져 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반전


지난 4일 법조계 관계자는 서울중앙지검의 ‘대장동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핸드폰에서 이 후보의 측근들과 수차례 통화한 기록을 발견했다고 폭로했다.


유 전 본부장은 검찰에게 체포되기 직전 누군가와 통화를 끝마친 뒤 그 즉시 핸드폰을 창문 밖으로 던져 증거 인멸을 시도했다.

경찰이 다행히도 그의 핸드폰을 찾아내 증거 확보에 성공했다. 핸드폰은 포렌식을 거쳐 데이터가 복구됐고, 지난해 11월부터 검찰의 결정적인 수사 자료가 돼왔다.


유한기 전 성남도시 개발공사 개발본부장과 김문기 개발 1처장이 잇따라 극단적인 선택을 하며 벼랑 끝에 내몰렸던 대장동 수사팀은 이번 폭로로 반전의 기회를 맞게 됐다.


가능하면 설 연휴 전에 이 후보의 측근들을 소환 조사하는 게 가능하지 않겠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폭로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검찰 수사 직전 개통한 핸드폰으로 이 후보의 최측근이라 불리는 정진상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과 압수수색 전날과 당일 등 8차례, 김용 조직부본부장과는 6차례 통화했다.


특히 김 부본부장과의 통화에 대해서는 5분가량 길게 영상통화한 사실이 추가로 알려졌는데, 영상통화는 녹취를 방지하기 위해 정재계 인사들이 주로 쓰는 방법이라 그에 대한 의혹은 한층 더 짙어졌다.


정 부실장은 이 후보의 오래된 측근으로 유명하다. 유 본부장의 구속 당시 이 후보는 “내가 정말 가까이 하는 참모는 그(유동규)가 아니다”라며 “측근이라 하면 정진상·김용 정도는 돼야지”라고 발연한 적이 있다. 정 부실장은 이 후보와 약 30년간 함께해온 최측근이다.


그는 선대위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비서실에서 실세 역할을 지속해서 수행해왔다.


김 부본부장은 정 부실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었으나, 그 역시 성남시의원 시절부터 이 후보의 여러 시정을 도우며 오랜 시간 동고동락을 함께한 이 후보의 핵심 관계자다.

친시장파의 선두격 역할을 해오며 성남시의회의 분위기를 주도했고,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로 일할 당시에는 경기도 대변인직을 맡아 묵묵히 그의 곁을 지켰다.


이번 유 전 본부장의 핸드폰 포렌식 결과 중 여론이 가장 주목한 부분 또한 김 부본부장과의 통화 사실이었다. 횟수는 적지만 영상통화를 오래한 점이 첫 번째 이유고, 두 번째 이유는 과거 김 부본부장이 그와 통화한 사실을 부정한 전력이 있었다는 점이다.


그는 지난해 10월 말 한 언론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유 전 본부장과 통화한 사실이 없다”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이번 포렌식 결과 보도를 두고 김 부본부장은 “지난해 9월 화천대유가 전국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유 전 본부장의 의혹이 제기됐을 당시 사실 확인을 위해 당사자와 통화한 일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라며 “수사 기록 유출이 사실일 경우 검찰에 책임을 묻겠다”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정계 인사들은 이제 검찰과 이 후보 측근들 간의 전면전이 시작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전면전이 개시된다면, 두 인물의 검찰 소환 조사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유동규 구속 직전 14차례 이 측근과 통화 왜?
정진상·김용도 싹둑?…문제적 관계 모두 잘라


두 인물의 소환이 이뤄지고, 언론이 관련 소식을 연이어 전하면, 이 후보의 정치적 부담은 더욱 가중된다. 본인 스스로 말한 측근들이 검찰에 불려가는 모습이 보이면 여론은 쉽게 요동치기 마련이다.


이 후보는 이런 정치적인 부담이 생길 때마다 정면돌파하며 문제를 타개해 온 전력이 있다. 이 후보에게 정면돌파란 관련 인물들과의 ‘손절’이다.


이 후보는 측근들의 비리나 스캔들이 생기면 항상 ‘모르는 사람’이라거나 ‘오래전에 연락은 끊은 사람’이라는 변명으로 해당 인물들과 거리를 둬왔다. 앞서 말한 유 전 본부장과의 손절이 한 예다.


(사진 왼쪽부터)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 김용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조직부본부장 ⓒ성남도시개발공사·pixabay
(사진 왼쪽부터)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 김용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조직부본부장 ⓒ성남도시개발공사·pixabay

그에게는 가족도 예외는 아니었다. 형수 욕설 논란이 있었을 때는 형과 형수 모두와 거리를 둔 바 있다. 이 후보에게 아직도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이른바 ‘형제 갈등’은 그의 셋째 형 이재선씨와의 싸움이다.


이씨는 이 후보를 “정치할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며 맹비난 하고 그에 대한 낙선운동을 펼친 인물이다.


갈등이 극에 달했을 당시에 이 후보가 형수와 한 ‘욕설 통화’는 그의 경쟁자들에게 좋은 먹잇감이 되며 대표적인 약점으로 자리 잡았다.


이 후보는 그런 형에 대해 “오래전 연락을 끊은 사이”라며 “내가 성남시장을 하던 시절 여러 비리를 저지르려 해서 관계를 정리했다”고 형과 거리를 두었다.

그는 이후 SNS에 “일베에 이어 박사모까지…여러모로 죄송하다”며 사실상 형과 절연한 뜻을 내비쳤다.


아들 도박 관련 논란 때도, 사건이 보도된 초반에는 “부모로서 죄송하다”며 사과했지만 얼마 후 “대통령 부인은 공적 존재로서 권한과 지원이 주어지지만, 대통령 아들은 성년인데 사실 남”이라고 아들과 거리두기를 시도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아내 김건희씨 경력 논란과 아들 논란의 차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었지만 “이젠 아들도 ‘손절’이냐”는 야권의 비판을 피해갈 순 없었다.

이처럼 그동안 문제된 관계를 모두 잘라온 이 후보에게 검찰의 수사 상황은 오른팔, 왼팔도 잘라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수십 년간 희노애락을 함께해온 두 사람이기에 이 후보로선 그들과의 손절이 쉽지 않은 선택이다. 그렇다고 문제가 되는 인물들을 대선 본선무대까지 끌고 가지도 못할 노릇이다.


결말은?


손절 시기도 매우 중요하다. 그들에 대한 소환 조사가 이루어진 다음에 거리를 두는 것은 너무 늦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손절을 서두를지, 아니면 양팔만은 자르지 않고 본선까지 끌고 갈지 정계는 주목하고 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