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핵관 빠진 국민의힘 당권싸움의 이면

한국뉴스


 

윤핵관 빠진 국민의힘 당권싸움의 이면

시사뉴스 0 335 0 0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당권주자로 언급되는 이들이 연일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일단 상대 당을 때리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구애 작전을 펼치는 이들도 있다. 반면 반윤(반 윤석열) 연대는 윤 대통령을 향해 맹폭을 가한다. 또 혼란이 찾아오는 게 아닐까 우려스럽다.

(사진 왼쪽부터)국민의힘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유승민 전 의원, 나경원 전 원내대표, 안철수·김기현 의원 ⓒ고성준·박성원 기자 
(사진 왼쪽부터)국민의힘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유승민 전 의원, 나경원 전 원내대표, 안철수·김기현 의원 ⓒ고성준·박성원 기자 

실세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이 물러나면서 국민의힘이 가진 무게감이 가벼워졌다.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내 스피커를 담당하고 있지만 예전만 못하다. 두 인물은 5선 중진 의원으로 당 안정화에 힘쓰고 있지만 정 위원장의 운명은 법원 손에 달렸고, 주 원내대표는 당 관리에 방점을 찍고 있기 때문이다. 

참전

이에 따라 차기 당권주자들이 원내 상황에 훈수를 두며 참전하는 모양새다. 이들이 전장으로 뛰어든 이유는 일찌감치 모두 차기 전당대회를 의식하고 당내 표심을 다지기 위함이다. 문제는 너도 나도 뛰어들면서 재차 당이 혼란스러워질 가능성이 커졌다는 점이다. 차기 당권주자들은 현안과 관련해 즉각 반응을 보인다.

당 안팎에서는 조기 전당대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다수 나온다. 국정감사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당이 전당대회 모드로 전환될 것이라는 관측도 들린다. 당권주자들 역시 당 대표 도전을 선언하고 있다. 

만일 법원이 이준석 전 대표의 손을 들어주는 경우 당은 또다시 혼란 속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다. 국민의힘이 말하는 임시 비상 체제를 유지하는 것도 부담스럽다. 법정 다툼이 길어지면 국민의힘에 부담이 한층 더 가중되는데, 이를 대비하기 위해 전당대회의 이른 개최가 필요하다는 게 조기 전대를 주장하는 인사들의 논리다. 


현재 차기 당권주자들은 표심 다지기를 위한 잰걸음을 시작했다. 당 대표 출마 후보자로 거론되는 인물은 10명에 이른다. 원내에서는 김기현·안철수·조경태 의원, 정 비대위원장, 주 원내대표 등이 언급된다. 원외에서는 나경원 전 원내대표, 유승민 전 의원이 하마평에 올라 있다.

차기 당 대표가 가진 권력은 어느 때보다 막강하다. 22대 총선 공천권을 쥐고 있기 때문이다. 공천권을 통해 총선에서 자기 세력을 다질 절호의 찬스다. 

최근 당권 도전을 위해 친윤을 표방하는 인물은 윤석열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반면, 반윤(반 윤석열) 세력인 인물들은 강한 어조로 윤정부를 타격한다. 이런 탓에 친윤과 비윤의 극심한 대립구도가 표출될 것으로 보인다. 

TK 찍고 당내 표밭 다지기
친윤-반윤 대치 전선 격화

이미 직전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친윤 그룹과 비윤 그룹의 대치 전선이 형성됐다. 친윤으로 불리는 주 원내대표는 직전 선거에서 압도적인 표 차이로 이기지 못했다. 이런 탓에 본격적으로 선거전에 돌입하면 각종 잡음과 내홍이 터져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원내대표 선거가 당내 또 다른 혼란의 예고편 격인 셈이다. 

이를 신경쓰지 않고 차기 당권주자들은 자신의 세력 불리기를 위해 열심히 몸을 풀고 있다. 대부분 TK(대구·경북) 지역을 찾아 내부 표밭을 다지기에 몰두 중이다. 당권주자 중 한 명으로 불리는 김기현 의원은 가장 먼저 출마를 선언한 후로 연일 친윤 색채를 드러내고 있다.

김 의원은 자신의 SNS에 “우리 당 몇몇 지도자급 인사는 당의 위기 상황을 마치 남의 일인양 방관한다. 자신의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며 이미지 관리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견제구를 던졌다. 비판 대상을 특정하지는 않았으나 안 의원과 유 전 의원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비상대책위원회의서 발언하는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고성준 기자
비상대책위원회의서 발언하는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고성준 기자

김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국힘의힘의 공식 의견과 궤를 함께한다. 이 전 대표를 향한 윤리위 추가 징계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높음에도 당의 뜻이라며 당내를 의식한 행보도 서슴지 않는다.

공개적으로 전대 출마를 선언한 안 의원도 중도 보수 키워드를 꺼내 들고 목소리를 높인다. SNS에 의견을 표출하고, 잦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메시지를 내놓는 경우도 늘었다.

또 윤정부와 밀착하며 TK 지역은 물론 수도권 세력을 확장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잠잠한 행보를 보이며 한동안 존재감이 실종됐던 과거와 대비된다. 안 의원은 아예 윤정부의 시대정신과 국정과제를 주제로 선정해 윤심을 자극할만한 카드를 꺼내 들었다. 정권교체를 이뤄낸 게 자신의 덕임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혼란 가중…의견 내봤자 갈등만 커져
실세 없자 제 목소리 내는 2선 주자들

이와 함께 문재인 전 대통령을 타격하며 보수 표심을 다지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부산을 찾은 날에는 자신이 총선을 지휘할 적임자임을 자부하기도 했다. 

원외 인물 중 대표적인 당권주자로 불리는 나 전 원내대표 역시 윤 대통령의 손을 들어주며 원내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그는 언론 인터뷰, 방송 출연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 중이다. 그는 한때 복지부 장관 후보군으로 거론되기도 했으나 고사하고 당권 도전에 힘쓰는 모습이다.

본격적으로 나 전 원내대표가 본격 행보를 시작한 시점은 국민의힘이 태풍 피해 지역에서 봉사활동에 나섰을 때다.

새 비대위가 출범할 때도 후보군으로 거론됐던 나 전 원내대표는 ‘플랜B’로 자주 언급되던 만큼 보수 심리를 자극하기에 충분한 인물로 통한다. 다만 당 대표 선호도는 초반 높은 편에 속했으나 최근 지지율은 다소 주춤한 상태다.

유 전 의원은 윤 대통령과 완벽한 대립각을 세우며 원내외로 반윤 세력을 끌어모으는 중이다. 그는 비윤을 넘어선 완벽한 반윤 전선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 있었던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에 대해 다른 당 대표 후보군과 다른 목소리를 냈다는 점 때문이다. 

유 전 의원의 당 대표 선호도는 계속해서 1위를 수성 중이며 TK 지역에서조차 1위를 달리고 있다. 이 전 대표도 적극적으로 옹호하며 반윤 그룹의 세력화를 꾀한다. 원내의 당권주자들과는 전혀 다른 행보다. 그는 공식적으로 당 대표 출마에 대해 언급하진 않았지만, 일각에서는 차기 전당대회를 준비하려는 움직임으로 분석한다.

플랜B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내가 여전히 어지러운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권주자들이 계속해서 목소리를 높이면 오히려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일단 당 문제가 해결되고 목소리를 내도 늦지 않다”고 우려했다.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