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틀니

건강/병원


 

임플란트 틀니

구강악안면외과 0 7741

틀니가 불편하신가요?
평균수명이 점차 늘어나면서 틀니를 사용하는 인구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지난 글에서 보셨듯이 틀니도 물론 좋은 치료 방법 중의 하나 이지만, 자연 치아의 모든 기능을 대체하기에는 부족한 점도 많은게 사실입니다. 음식 섭취의 어려움, 자연스럽지 않은 발음, 틀니와 잇몸의 마찰로 생기는 쓰라림, 헐거움, 입천장을 막고있 는답답함 등이 대표적인 단점들 입니다.
여러 연구결과를 볼 때, 음식 섭취는 건강과 수명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므로 치아를 모두 잃으신 후에도 자연 치아의 기능을 만족스러운 수준으 로대체 할 수 있는 치료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임플란트 틀니
임플란트 틀니는 가능한한 가장 적은 개수의 임플란트 에틀니를 부착시켜 헐거움을 없애주는 동시에 틀니의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크게 탈부착형 (removable)과 고정형 (fixed) 두 가지 치료 방법이 존재합니다.

탈부착형 임플란트 틀니
요새 한국에서 버튼, 똑딱이, 자석등 등의 여러가지 수식어가 앞에 붙는 것이 바로 탈부착형 임플란트 틀니입니다. 그림 1 에서 보실 수 있듯이 임플란트에 버튼이 붙고 틀니 안쪽 버튼구멍에 ‘똑딱’ 하고 끼워진다 하여 이렇게 불려지고 있습니다.

저번 글에서도 아랫틀니 는부작용이 워낙 많아 현재는 임플란트 틀니가 권장 치료제 1번이 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하악에 두 개의 임플란트만 사용하는 ‘똑딱이 틀니’가 아주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상악의 경우에는 최소 4개의임플란트가 필요합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과 탈착해서 청결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림 1
 

치료기간은 임플란트 식립 후, 그 위에 보통 틀니를 적게는 6주길게는 12주 정도 착용 하시다가 임플란트가 완벽히 뼈에 고정되면 그 위에 똑딱이 틀니 제작을 시작합니다.

고정형 임플란트 틀니
요새 많이 유행하고 또 일반인들도 한 번 쯤은 광고에서 접해 보셨을 수도 있는 치료방법이 올온포 (All-on-4)입니다. 기존에는 영구 보철물을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최소 8개 이상의 임플란트가 사용되어 왔지만, 4개의 임플란트로도 가능케 할 수 있다 하여 올온포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상악에도 4개, 하악에도 4개의 임플란트를 사용합니다.
보통 틀니보다 더 얇고 편하면서도 틀니 안으로 철이 삽입되있어 단단함도 동시에 유지합니다.

올온포는 치료비가 상대적으로 높지만 현재 존재하는 임플란트 기술을 모두 동원하여 자연치아에 가장 근접하게 접근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일단은 즉시 식립이 가능하고 (발치 후 바로 임플란트 식립), 즉시 로딩이 가능하여 (부착 틀니를 식립 후 바로 고정시키는 방법) 수술 당일내지는 그 다음날부터 바로 기능이 가능합니다. 또,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임플란트 식립위치를 수술 전에 결정하고, 때로는수술 시 컴퓨터로 제작된 가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주 안전하고 정확합니다.

 
상악 올온포 케이스


Before 
 



After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