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치통 참아야 하나

건강/병원


 

임신 중 치통 참아야 하나

일요시사 0 4200

신혼을 즐기고 있었던 김(28세)씨는 지난달 충치치료를 하려다가 임신사실을 알게 됐다. 임신 중이라 혹시나 하는 걱정스런 마음에 충치치료를 미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치통이 너무 심해져 지금은 아무것도 먹지 못한다고 한다.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임신 전 치과치료를 마무리 짓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임신 중에 충치가 생기고 치통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김씨처럼 참아야 하는 걸까?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영향 때문에 면역력이 감소하고 잇몸이 약해지며, 치아 흔들림 등 일반인보다 잇몸 질환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 다양한 구강질환에 쉽게 노출된다. 또한 입덧으로 인해 위산이 역류해 치아가 부식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때문에 치아 관리를 더 신경 써야 할 시기지만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피로감이 쉽게 느껴져 평소보다 치아관리에 소홀해진다.

결론부터 말하면 임신 중 치과치료는 받을 수 있다. 2011년 보건복지부에서는 임신 중 치과치료가 태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더불어 임산부와 태아를 위해 즉시 치료를 해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임산부들은 태아에 미치게 될 악영향을 우려하여 치료를 출산 후까지 미룬다. 이는 가장 좋지 않은 방법이다. 오히려 치통을 참는 스트레스만으로도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치과 질환은 더욱 악화되어 치료에 어려움이 많아진다. 그

렇다면 임신 중 치과치료는 언제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할까? 임신 초기3개월, 말기 3개월을 제외하고 치료받는 것을 추천한다. 임신 초기에는 조기 유산을 주의해야 하는 시기이며, 임신 말기에는 치과 치료 시 진료 체어에 누워 머리를 젖혀야 하는 자세로 인한 혈압 저하라든가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다. 

임신 중 마취제는 괜찮을까? 임플란트 등 치료 후에 소염제나 항생제 등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치과에서는 언제 써도 안전한 마취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국소 마취하에 진행되는 대부분의 치과치료가 가능하다. 방사선 촬영도 태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아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출산 후 수유 중에도 먹는 약을 제외하고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네모치과 명동점 박성연 원장은 “이처럼 임신 중 치과치료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혹시 치료 중 임신사실을 알게 되었더라도 치료를 중단할 필요는 없다” 며 ”치과치료 중에 사소한 변화나 이상이 있을 시에는 의사에게 즉시 알려 의사와 자주 소통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뉴스와이어>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