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소치 동계올림픽 '사고칠' 기대주들

Sports/취미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사고칠' 기대주들

일요시사 0 4903
▲왼쪽부터 소치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종목에 출전하는 기대주 김보름-양선영-노선영 선수 (사진=뉴시스)

무명의 반란 '깜짝 메달' 노린다


[일요시사=경제1팀] 소치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비인기 종목 선수들이 조용한 반란을 예고하고 있다. 대중들의 관심 유무와 관련 없이 64명의 선수 개개인은 굵은 땀방울을 흘려왔다. 제대로 사고를 칠 기세인 소치 동계올림픽 기대주를 꼽아봤다.


"내 이런 선수는 처음 봤습니다." 국제 봅슬레이 스켈레톤 경기연맹(FIDT) 부회장을 맡고 있는 강광배 한체대 교수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기량이 급성장한 모습을 보이며 한국 스켈레톤에 희망을 주고 있는 기대주 윤성빈이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사고 한 번 제대로 칠 모양새다. 윤성빈은 올 초 한국 선수로는 처음으로 대륙간컵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꿈만이 아니다

윤성빈은 지난 2012년 여름 처음 선수생활을 시작했다. 그리고 2년 동안 무서운 성장을 이뤄냈다. 입문 3개월 만에 기존 국가대표 선수들을 꺾고 국내 스타트 대회에서 우승한 데 이어 지난해 11월과 12월에는 아메리카컵에서 은메달 3개와 동메달 2개를 땄다.

윤성빈은 "사람들은 '너무 조심스럽다'고 할 수 있으나 15위 정도를 생각하고 있다"며 겸손한 모습을 보였지만 현재의 상승세를 이어간다면 깜짝 놀랄 만한 활약도 불가능하지만은 않다.

컬링 국가대표 이슬비 (사진=뉴시스)
▲컬링 국가대표 이슬비 (사진=뉴시스)
여자 봅슬레이에서는 김선옥·신미화 2인조 대표팀이 메달 사냥에 나선다. 김선옥은 여섯 살 난 아들을 둔 엄마다. 학창시절 육상 단거리 선수였던 김선옥은 국가대표로 뽑힐 정도로 유망주였지만 2008년 출산과 함께 운동을 그만뒀다. 그러다 2011년 선배의 권유로 봅슬레이에 도전했고 2012년 말부터 신미화와 파트너를 이뤄 국제 대회에 출전했다. 신미화 역시 육상선수 출신. 둘은 1년여 만인 지난 1월10일 아메리카컵 7차 대회에서 한국 여자 봅슬레이 사상 처음으로 국제 대회 메달을 따냈다. 호흡은 걱정할 필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서 그런지 눈빛만 봐도 호흡이 잘 맞는다고.

설상에서는 프리스타일스키 남자 모굴의 최재우와 스노우보드 남자 하프파이프의 김호준이 '깜짝 메달' 후보로 꼽힌다.

최재우는 지난해 3월 노르웨이 보스에서 열린 국제스키연맹(FIS) 세계선수권대회 남자 모굴에서 5위를 차지하며 역대 한국 선수 최고 성적을 기록했다. 7세 때 알파인스키로 운동 선수 생활을 시작한 최재우는 10세 때 모굴로 종목을 바꾸고 중학교 1학년 때 캐나다 휘슬러로 혼자 유학을 떠났다. 2007년 캐나다 청소년대회 모굴 부문 1위를 시작으로 2009년 최연소 국가대표로 발탁됐다. 2012년 2월 이탈리아에서 열린 주니어 세계 선수권에서는 대한민국 스키 사상 첫 동메달을 따내며 이목을 끌었고 FIS 월드컵 시리즈 모굴 부문 2013년 '올해의 신인상'을 수상했다.

장기는 공중에서 3바퀴를 도는 '백 더블 풀'과 공중 1080도 회전인 '콕 1080'이다. 지난 세계선수권에서 1차 결선을 2위로 통과하고 2차 결선에서의 실수로 5위로 내려앉은 만큼 실수만 없다면 메달 획득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치 넘어 평창까지…차세대 스타들 총출동
무섭게 성장 '숨은 진주' 눈부신 활약 기대

밴쿠버 올림픽에서 한국 스노우보드 최초로 올림픽에 나가 결선행을 노렸지만 어이없는 실수를 연발하며 26위로 예선에서 탈락한 김호준은 4년 동안 처절하게 자신을 채찍질했다. 점프 높이 보완을 위해 하루 백 번 가까이 점프했고 어깨 부상이 있어도 다음날 훈련을 이어갔다.

2011년 동계유니버시아드 동메달을 시작으로 같은해 2월 중국 야불리 월드컵에서 4위, 2012년 3월 미국 유타 FIS 레이스 대회에서 정상에 올랐다. 지난해 12월 핀란드 루카 월드컵에서는 9위에 랭크됐다.

소치 아이스큐브 컬링 센터에서는 2012년 3월 세계여자선수권대회에서 4강 진출이라는 기적을 일궈낸 김지선·이슬비·신미성·김은지·엄민지로 이뤄진 경기도청 여자 컬링팀이 또 한번의 기적을 노리고 있다.

여자 컬링 대표팀은 '공포의 외인구단'이다. 김지선은 중국에서 컬링을 배우던 떠돌이 유학생이었고 이슬비는 선수 생활을 접고 유치원 교사 생활을 하고 있었다. 김은지는 성신여대생. 이들을 모은 것은 정영섭 감독이었다.

스피드스케이팅의 대들보 이승훈 (사진=뉴시스)
▲스피드스케이팅의 대들보 이승훈 (사진=뉴시스)

정 감독의 지휘 하에 경기도청 여자 컬링팀은 지난해 4월 국내 올림픽 대표 선발전에서 우승하며 소치행을 확정지었다. 9월과 11월에 열린 중국오픈과 아시아태평양대회에서 정상에 올랐고 12월에는 동계유니버시아드에서 사상 첫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계속되는 낭보에 지금은 강력한 우승 후보까지 올라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06년 토리노 대회 때부터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된 스피드 스케이팅 팀추월에서는 남녀 대표팀 모두 사상 첫 메달에 도전한다. 먼저 장거리 간판 이승훈을 비롯해 주형준과 김철민으로 구성된 남자팀은 메달권 진입이 유력한 상황. 세 선수 모두 쇼트트랙 선수 출신인 만큼 선두를 추격하고 코너를 도는 기술이 뛰어나다. 올림픽을 앞두고 열린 월드컵에서 은메달 1개와 동메달 2개를 따낸 바 있다.

메달 향한 본능

김보름과 양신영, 노선영으로 짜여진 여자팀도 메달을 향한 질주본능을 이어가고 있다. 김보름은 "2013∼2014 월드컵 4차 대회에서 팀추월 3위를 선다"며 "예선만 넘기면 다음부터는 무난하게 경기를 치를 것 같다"고 말했다. 양신영과 노선영은 "서로 호흡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남은 기간 호흡을 맞추는데 집중하겠다는 생각이다.

한국 대표팀의 소치 동계올림픽 목표는 올림픽 3회 연속 종합 10위 안에 드는 것이다. 강점을 보이고 있는 쇼트트랙과 스피드스케이팅, 피겨에서 금메달을 기대하고 있으며 기대하지 않았던 종목에서도 깜짝 메달의 기대감이 급상승하고 있다. 열악한 환경에서 기적을 만들어내고 있는 태극전사들의 눈부신 활약을 기대해 본다.


한종해 기자 <han1028@ilyosisa.co.kr>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