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창조경제의 요람, 호서대학교 LINC사업단

교육


 

지역 창조경제의 요람, 호서대학교 LINC사업단

일요시사 0 4936

[일요시사 사회2팀] 김해웅 기자 = “Go Global with Venture!!”

충남 아산에 위치한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 중앙도서관 전면을 채우고 있는 구호로서 벤처·창업과 산학협력으로 특성화된 강점을 한 눈에 보여주고 있다. 올해로 35회째 입학식을 맞는 호서대학교는 1997년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중소기업 전문교육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벤처전문대학원을 설립하고 각계 기관들과 산학협력을 맺어왔다.

2002년에는 학생창업보육센터를 열었으며,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대한민국 참교육대상 산학협력 교육부문과 벤처특성화 교육부문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고, 2014년에는 전국 대학 졸업생 취업률 4위를 달성하는 등 수많은 이력들이 호서대학교의 성과를 말해주고 있다.

특히, 2012년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이하 LINC사업)에 선정돼 매년 38.5억원(2014년 기준)의 국고를 지원받아 산학협력에 힘쓰고 있으며, 2017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LINC사업단 e-PEAK 창업지원시스템

호서대학교는 1995년 국내 대학 최초로 창업보육센터를 설립한만큼 학내에는 다양한 창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아이디어 발굴에서 아이디어 구체화, 사업화 지원, 창업 이후의 사후지원에 이르기까지 창업관련 유관기관들이 유기적으로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다양한 학내 창업 인프라를 통합·운영하기 위해 호서대학교 LINC사업단에서는 e-PEAK 창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e-PEAK 창업지원 시스템이란, 창업 준비(Prepare), 창업 발굴(Expore), 창업 실행(Action), 창업 확산(Kick-off) 단계에 이르는 창업 전(全) 단계를 지원하는 호서대학교만의 차별화된 종합지원시스템으로 일원화된 창구(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창업교육 및 창업문화 확산 프로그램들의 통합 평가 및 관리와 창업교육센터 프로그램들의 유기적인 선후수 연계를 통한 성과지속 및 확산을 추진하고, 대학 내 각종 시스템들과의 연동을 통한 성과확산 및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LINC사업단 창업교육센터는 대학 내 창업교육 전담기관으로서 산학협력중점교원이 부센터장 및 실무위원으로 참여해 산업현장 중심의 창업교육 과정 및 프로그램들을 기획·운영하고 있으며, 교양/전공의 정규 교과과정과 다양한 비교과과정 프로그램들을 상호 보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발굴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단계를 지원함으로써 창업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창업문화콘서트 개최를 통한 창업문화를 확산하고, 실전창업캠프 및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비교과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창업보육센터에서는 경쟁력 있는 우수한 벤처 동아리를 육성하고 있으며,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을 보유한 동아리에 대해 입주공간을 제공하고, 아이템 개발비 및 활동비를 지원함으로써 성공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창업보육센터에서는 예비기술창업자 육성사업을 통해 예비창업자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에서는 첫걸음 기술개발 지원사업 등을 통해 기창업자를 지원하는 등 창업 이후의 사후관리도 지원하고 있다. 2014년부터는 무한상상실 충남거점센터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창의력과 상상력,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다.

호서대학교에서는 2014년 대학 창업강좌 22개를 운영해 1900여명의 학생이 수강했으며, 28개의 창업동아리를 지원하고, 예비창업자는 44명을 육성하고 있다. 특히, 호서대학교 출신의 예비창업자가 13명(재학생 2명, 졸업생 11명)으로 일찍이 창업동아리 활동부터 학내 창업 인프라를 십분 활용하고 있다.

산업체 수요기반 교육과정 운영

호서대학교는 LINC사업을 통해 교과과정에서도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산학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2012년 Co-op학부(산학협력학부)를 신설하여 학내 분산되어 있는 산학협력 관련 교과과정(장·단기 현장실습/인턴십, 캡스턴 디자인 등)을 체계적으로 통합 운영하고 있으며, 2014학년도에는 기업인, 연구소, 학내 교수가 참여하는 교육과정개선위원회를 통해 산업체 수요에 기반한 4개 과정의 신규 융·복합연계전공 및 맞춤형 트랙을 개설했다.

실무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현장실습 프로그램에 2012년에는 522명의 학생이, 2013년에는 792명, 2014년에는 951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에는 2012년 1450명(교과목형 1197명, 과제형 253명), 2013년 2355명(교과목형 2022명, 과제형 333명), 2014년 2534명(교과목형 2340명, 과제형 194명)의 학생이 참여하여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또, 현장 경험이 풍부한 산학협력중점교수를 채용하여 LINC사업에서 진행되어지는 모든 프로그램에 전진 배치하여 학생들에게 현장의 실무교육을 담당하게 함으로써 산학협력 활성화 및 효율적 관리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현재 호서대학교에는 LINC사업 선정 후 산학협력중점 교수로 29명이 신규 임용되어 실무 중심의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비교과과정에서도 실무능력 강화를 위하여 4개의 글로벌 역량 강화 어학교육 프로그램과 전공 관련 특성화 능력을 키우기 위한 5개 과정의 자격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창조경제에 부응하는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벤처CEO서포터즈 프로그램에 46명의 학생이 참가하여 창업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또한, 1500여명의 학생이 참가한 국내 선도전략산업분야 현장견학을 통하여 전공지식과 현장 이해도를 높이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맞춤형 기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호서대학교는 맞춤형 재직자 교육, 기업지원 콜센터(1588-5012)와 119기술기동대, 산학미니클러스터 등의 실질적인 기업 밀착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 산업체의 실질적인 교육 수요를 반영해 맞춤형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 150여개의 기업이 참여하여 재직자들의 자기계발 및 업무 역량을 강화했다.

기업지원 콜센터는 가족기업 등록, 애로기술 지도, 공용장비 이용 등 기업과 학교의 실질적인 업무 상담이 가능한 창구이며, 119 기술기동대는 장비오퍼레이터, 가족기업 전담교수, 산학코디네이터를 활용한 즉시 방문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호서대학교는 특성화분야에 있어서 10개의 산학미니클러스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기업과 대학과 학생 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기업의 애로기술을 대학의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해소하고 있으며, 현장실습을 통한 학생들의 취업까지도 연계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산시 온양온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아산시청, 온양온천시장상인회 등과의 산학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해 대학 창업동아리 학생들의 시제품을 토요주말장터에서 판매할 수 있는 등 대학과 전통시장과의 새로운 협력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호서대학교 가족회사는 현재 950여개로서 기업과의 교류실적을 바탕으로 파트너십,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등급을 나눠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파트너십 가족기업의 경우, 전담직원이 매칭되어 지속적으로 찾아가는 방문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애로기술 및 산학협력 어려움도 해소하고 있다.

그동안 호서대학교는 LINC사업을 통하여 노력한 결과, 산학협력 체질개선을 이루었으며, 2014년 기업관점에서 본 산학협력 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률 통계’에서 호서대학교는 2012년 55.3%(LINC참여학과 취업률 58.8%), 2013년 58.5%(LINC참여학과 취업률 66.9%), 2014년 61.6%(LINC참여학과 취업률 66.8%)를 기록하며 학교의 취업률 향상에 기여했다.

이진우 호서대학교 LINC사업단장은 “호서대학교가 지향하는 벤처정신을 가진 현장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이제는 양적 성장에서 벗어나 내실을 다질 때이며, 실질적인 산학협력의 성과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aewoong@ilyosisa.co.kr>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