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맞아 전 세계 누비는 영남대 학생들

교육


 

방학 맞아 전 세계 누비는 영남대 학생들

일요시사 0 3029

 
[일요시사 사회2팀] 김해웅 기자 = “여름방학 기간 동안 해외로 나가서 다양한 경험도 쌓고, 글로벌 인재가 돼서 돌아오겠습니다.”

2015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을 마치고 본격적인 여름방학을 맞아 영남대 학생들은 학기 때보다 더 바쁜 방학을 보낼 예정이다.

영남대는 학생들의 글로벌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방학을 이용해 다양한 해외 파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 여름방학에도 영남대 학생 386명이 세계 곳곳을 누빈다.

2001년부터 지금까지 총 28회에 걸쳐 2180여 명의 학생들이 참가한 ‘해외자원봉사단’은 대표적인 해외 파견 프로그램이다. 영남대는 이번 여름방학에도 제29기 해외자원봉사단 80명을 캄보디아, 라오스, 필리핀 등 3개국에 파견해 봉사활동을 펼친다. 이들은 7월 1일 영남대 인문관 강당에서 발대식을 갖고, 7월 5일부터 19일까지 2주간 총 4개 팀이 각 국에 파견된다.

이번에 파견되는 봉사단은 현지 초등학교를 방문해 2주간 교육과 환경개선 봉사활동을 펼친다. 봉사기간 중, 초등학교 내 노후 시설 보수, 벽면 페인트칠 등 교육환경개선 활동뿐만 아니라, 미술팀, 음악팀, 체육팀 등을 구성해 동요 배우기, 줄넘기, 리코더 연주 등의 예체능 교육은 물론 한국전통놀이 배우기, 태권도 및 한국어 교육 등을 통해 한국문화 전파 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해외자원봉사단·배낭여행팀 등 386명 파견 
문화 탐방·어학연수 등 교비지원 프로그램 확대

이번 29기 해외자원봉사단에서 필리핀팀의 팀장을 맡은 서재정(23, 경영학과 3년) 씨는 “필리핀으로 출발하기 전까지 봉사활동 계획을 최대한 꼼꼼히 짜기 위해 팀원들과 매일 만나 준비하고 있다”며 "2주간의 짧은 일정이지만 현지 학생들과 학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우리나라와 학교의 위상을 높이고 오겠다"고 다짐했다.

영남대에서 지원하는 해외파견 프로그램 중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투 더 월드'(Window To the World)를 빼 놓을 수 없다.

 



‘윈도우 투 더 월드’는 학교와 관련된 주제를 찾아 떠나는 배낭여행 프로그램으로 매번 경쟁률이 3대 1이 넘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왕복항공료 등을 학교에서 지원한다. 지난 2002년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1920여명이 세계를 누빈 데 이어 이번 여름방학에도 86명이 2~3명씩 팀을 이뤄 유럽, 미국, 호주, 일본, 중국 등 세계 곳곳으로 배낭여행을 떠난다.

'OPP'(Outbound Pilot Program)도 영남대가 자랑하는 교비지원 해외파견 프로그램 중 하나다. 유학에 관심이 있는 1, 2학년 재학생을 선발해 학기 중 10주간 집중영어교육을 실시한 뒤 방학동안 해외영어연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3학년부터 지원 가능한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에 대한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하도록 하는 것이다. 2009년부터 시작된 OPP는 지금까지 1240명 이상이 참가했으며 이번 여름방학에도 OPP를 통해 120명이 4주간 필리핀으로 파견된다.

이 밖에도 해외 문화탐방,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도 100명이 해외로 파견되는 등 총 386명의 영남대 학생들이 이번 여름방학 동안 세계를 누빈다.

<haewoong@ilyosisa.co.kr>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