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뉴질랜드 41대 총리, 크리스 힙킨스 (Chris Hipkins)

뉴질랜드 뉴스
홈 > 뉴스/정보 > NZ뉴스
NZ뉴스


 

(시사뉴스) 뉴질랜드 41대 총리, 크리스 힙킨스 (Chris Hipkins)

시사뉴스 0 170

[분석] 1월 19일 저신다 아던 총리의 전격적인 사임발표 이후, 뉴질랜드 노동당에는 이미 뉴질랜드 41번째 총리로 크리스 힙킨스(Chris Hipkins)라는 새로운 지도자가 있다. Ardern에서 Hipkins로의 교체는 2017년 Andrew Little에서 Ardern으로의 교체와 동일한 효율성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성공할 수 있을까?


Hipkins는 2008년 Ardern과 함께 의회에 입성했다. 아던 총리의 지도력 아래서 그는 교육, 경찰 및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 장관직을 맡았으며 하원 의장을 역임했다.


교육부 장관으로서의 그의 역할에는 (완전히 성공적이지는 않은) 국가의 모든 폴리테크닉을 하나의 행정 우산 아래 집중화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는 노동당 정부의 전형적인 구조 조정 형태이다.


그는 Covid 대유행 기간 동안 절실히 필요한 명확성과 상식에 기여한 근면하고 유능한 지도자로 두각을 나타냈다. 그는 필요할 때 최전선에 나서는 것을 꺼리지 않는 신뢰할 수 있고 똑똑한 정치인이다.


그러나 가장 최근에 발표된 여론 조사에서 그의 정당이 야당인 국민당에 뒤처지는 어려운 싸움에 직면해 있으며 지도자로서 Hipkins의 카리스마는 Ardern 보다는 부족하다.


2017년 아던이 당 지도부를 맡으면서 곧 바로 "저신다 마니아(Jacindamania)" 효과가 있었고 노동당의 여론 조사가 급상승했다. 하지만 단순히 "크리스마니아(Chris-mania)"를 상상할 수가 없다. 그렇지만 지금 당장은 그게 나쁜 일이 아닐지도 모른다.



[게임 끝?]


지금 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첫째, 노동당의 악몽 시나리오로 Three Waters 프로그램과 소득 보험 제도와 같은 논란이 많고 인기 없는 정책에 대해 계속해서 저격당하고 있으며, 경제 문제는 가계예산에 계속해서 피해를 입히고 있다. National의 Christopher Luxon과 ACT의 데이비드 시모어등 야당 지도자들은 활기차게 활동 중이다.


선거 캠페인이 시작되면 Luxon과의 1대1 토론에서 Hipkins는 Ardern이 필요할 때 보여줄 수 있었던 화끈함(the fire)이 부족하고 10월 14일 투표함에서 정치적 패배를 할 것이고 노동당 지지자들은 식은땀을 흘리며 일어날 것이다.


여론 조사에서 노동당의 계속되는 부진으로 국민당에 약 5~6% 포인트 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시나리오를 배제할 수 없다. 패배 이후로 노동당은 2008년 헬렌 클라크의 패배 이후 계속해서 실패한 지도자들과 함께 견뎌낸 일종의 소용돌이에 빠질 수 있다.


우리는 2011년 노동당의 필 고프(Phil Goff)와 2014년 데이비드 컨리프(David Cunliffe)가 국민당의 존 키(John Key)를 상대로 패배한 것을 기억할 수 있다. 그리고 객관적으로 말하면 National은 Bill English가 2018년에 물러난 후부터 Luxon이 2021년 11월에 리더가 될 때까지 비슷한 부진을 겪었다.


[새로운 희망?]


그렇다면 노동당을 위한 꿈의 시나리오가 있을까? Ardern의 카리스마와 양극화로 노동당은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다.


새 지도부는 중요한 내각 개편과 (더 중요한) 정책 쇄신을 할 권한을 부여 받았다. 노동당은 현재 대중의 불만을 야기하고 있는 일부 정책 제안을 완화(또는 심지어 폐기)할 수 있다.


Hipkins가 어떻게든 Ardern의 자리를 채우는 대신, 믿음직한 내각들과 함께 자신의 길을 만들어 갈 수가 있을 것이다.


그가 가진 강력한 무기는 노동당이 만장일치로 굳건한 지지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의 팀이 서로를 이기는 것보다 내셔널 당을 이기는 데 집중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노동당이 중도 우파로 이동한 중도층 유권자들의 지지를 다시 얻을 수 있을까? 노동당에서 이탈한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Ardern을 좋아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Ardern은 그녀가 사임하기 며칠 전까지 선호하는 총리 투표에서 1위를 유지했다.


이로써 우리는 리더십 변화 자체가 유권자들을 다시 끌어들이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Ardern의 손실은 실제로 노동당에 대한 투표에서 추가적 하락을 촉진할 수 있다.


[정책 재설정]


2022년 말, Ardern은 올해 정부의 초점은 경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국민당은 예상한 대로 "경제 관리"에 관해서는 그들이 더 능숙하다는 메시지를 사용할 것이다.


노동당이 2023년 선거에서 승리하는 것을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다음 사항을 유권자들에게 충분히 납득시킬 필요가 있다.


1.현재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 실질적 경제 우려를 다루겠다.

2.현재의 일부 정책 변경에 대한 사람들의 불안감에 주의를 기울였고 그것들을 수정할 준비가 되어 있다.

3.대중의 폭넓은 이해와 합의를 먼저 추구하지 않고서는 논란이 되는 문제들(특히, 마오리와의 공동정부)을 더 이상 진행하지 않을 것이다.


Hipkins는 유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가 정책을 수정하거나 철회하기 위해 당의 지원을 받고 있다면 그는 약간의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그의 최대 희망은 그의 정부가 국가의 방향을 재설정하는 데 진지하게 임하고 있음을 사람들에게 확신시키는 것일지도 모른다.


[RNZ][The Conversation]

By Grant Duncan ofThe Conversation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우측마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