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새로운 시작, 신규 브랜드 슬로건을 선택해주세요

서울시는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리고, 글로벌 도시로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서울을 대표하는 도시 브랜드 개발에 착수하였다.
○ 도시 브랜드는 도시 고유의 특성과 정체성을 특정해서 담아내야 한다는 원칙 아래 크게 시는 4단계에 거쳐 브랜드를 개발해 왔으며,
○ 이를 토대로 도시 이미지 마케팅과 함께 해외 관광객 유치는 물론 기업의 투자유치까지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그 첫 단계로 ’22년 8월부터 9월까지 서울 고유의 정체성과 매력, 비전을 찾는 시민 공모를 추진하였으며, 해외 10개국 외국인 1,647명을 포함해 총 10,714명이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접수한 바 있다.
○ 주요 키워드로는 꿈, 미래, unlimited(한계가 없는), smartness(세련됨, 기민한), 감성도시, harmony(조화) 등이 있었으며, 전통과 미래의 공존, 플랫폼(기반), 초연결도시 등 새 브랜드에 담겨야 할 서울 고유의 매력과 가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 시는 시민 의견수렴을 통해 도출된 핵심 가치를 토대로 미래와 전통이 공존하고, 약자와 동행하는 서울의 비전을 담은 슬로건 후보(안)을 선정하고, 국내‧외 2,000명에게 사전 여론조사를 실시하였다.
□ 그 결과 최종 브랜드 슬로건 후보로 ▲ ‘Seoul for you’ ▲ ‘Amazing Seoul’ ▲ ‘Seoul, my soul’ ▲ ‘Make it happen, Seoul’ 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대상으로 한달 간 국내‧외 선호도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 ‘Seoul for you’는 현재 약자와의 동행으로 대표되는 시정 철학을 담은 슬로건으로, ‘당신을 위해 모든 것이 준비된 서울’ 이라는 뜻이다. 교육, 경제, 문화 등 대한민국의 수도로서의 서울의 진정한 면모를 보여준다는 의지를 담았다.
○ ‘Amazing Seoul’은 전통, 문화, 예술의 중심지이며 놀이공간으로 가득한 놀라운 서울의 모습을 담은 슬로건으로 활기차고 경쾌한 분위기를 나타냈다.
○ ‘Seoul, my soul’은 서울과 소울의 발음이 동일한 점에서 착안, 서울은 나의 영혼, ‘얼’ 이라는 뜻으로 인간적인 따뜻함과 자유로운 열정이 가득한, 내 영혼을 채울 수 있는 도시 서울이라는 의미이며 외국인과 내국인에게 모두 어필할 수 있는 글로벌적인 요소를 담았다.
○ ‘Make it happen, Seoul’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도시, 모든 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 역동적인 도시 서울의 가능성을 담았으며, 국내보다 해외 선호도가 높은 점을 고려하여 최종 후보로 선정되었다.
<서울 신규 브랜드 슬로건 최종 후보(4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