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부동산 관리 선택이 아닌 필수

교민뉴스


 

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부동산 관리 선택이 아닌 필수

일요시사 0 120 0 0

겨울을 대비해야 하는 계절로 성큼 다가온 듯 비 오는 날들이 늘어 나고 있다. 이럴 때에 집 관련 대화 중 외장에 대해 적지 않게 언급되며 이 글이 집 점검 차원에서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 


뉴질랜드 부동산 구입 시Weathertightness란 용어를 자주 듣는다 이 뜻 꼭 방수가 되는 집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집의 실 내외는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습도를 머금고 있다. 하지만 집은 적정 습도를 넘지 말아야 하며 너무 높은 습도는 건물과 사람 몸에도 손상을 준다.  


만약 집에 물이 샌다고 이른바 “Leaky home” 라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유지를 꾸준히 하지 않는 데서 온다. 예를 들어 자연 현상에 의한 여름 철 강한 햇빛이나 미세한 지반 움직임으로 인해 집이 균열이 발생 할 수 있으며 그 균열 된 곳으로 물이 들어 간다. 일반적으로 외장 페인트는 5-7년에 한번씩 칠해 주도록 권하고 있다. 페인트 색깔을 선택 할 때 플라스터 집일 경우 밝은 계열의 페인트를 선택하기를 충고한다. 여기서 한가지 팁은 정기적으로 페인트 칠을 할 때 같은 색을 반복적으로 칠하기 보다 다른 색깔을 칠하길 권한다. 같은 색으로 칠 할 경우 중복해서 페인트사 잘 입혀졌는지 미관상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곳은 창틀 주위로 변덕스러운 뉴질랜드 기후로 인해 실링의 균열이 일어나 빗물이 들어 올 수 있다. 요새 같이 낮과 밤의 기온 차가 많이 생기면서 창문에 맺힌 습기로 인해 물이 고이면서 물이 창틀 안으로 들어 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창틀 프레임에는 물이 빠지도록 구멍이 있는데 불순물로 막혀 물이 고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점검 해 볼 필요가 있다. 


또 하나의 대표적인 경우는 가을 겨울 철 낙엽이 지붕에 떨어져 비가 내리면서 그 낙엽이 배수관을 막아 빗물이 내부로 유입되는 경우다. 이 또한 주택의 구조적 문제라기 보다는 주택 관리 문제로 집 주위에 나무가 많을 경우 꾸준한 점검이 필요하며 불 필요한 나무를 제거하여 집에 적당한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해서 습도를 낮게 유지하고 이끼가 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정원 관리 또한 주택 관리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샤워실은 Leaky home과는 관계없지만 매매 중에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 지역 중에 하나이다. 샤워실 문제 대부분은 이음새를 메꾸던 실링이 떨어져 나가면서 발생한다. 특히 청소가 빈번히 이루어지는 곳이다 보니 손상이 되기 쉬우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기 일쑤다.


구조적으로 누수 되기 쉬운 집들이 있으며 그런 종류의 집들은 좀 더 많은 정성이 필요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누수 가능성이 높은 주택은 뉴질랜드 날씨 환경에 적합하지 않게 지어진1990년 중반부터 2003년 지어진 집 중에서 플라스터 외장의 집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종종 디자인에 따른 문제와 자제 선택에도 문제를 보이기도 했다.

이 시점에 지어진 플라스터 집은 누수가 발생하면 내부 목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가 발생하는 구조적 결함을 안고 있다. 물론 이 시기에 지어졌지만 목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게 외장과 목재 사이에 비닐 재질을 넣는 경우도 있으며 두꺼운 스티로폴 재질을 넣어 단열과 목재를 보호하도록 지어지기도 했다. 


집의 누수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징후들은 다음과 같다.

천장이 처진 경우

못, 나사 등 외곽 부착물의 부식 

불 규칙적인 마루 바닥 

표면에 곰팡이 발생  

눅눅하며 곰팡이 냄새

내부 벽의 스컬팅이 부어 오름  

표면에 부분적인 페인트가 바랬거나 얼룩 자국

카페트의 부식.


집 집마다 습도가 높은 지형이 있고 건조한 지역이 있다. 물론 주위에 냇물이 흐르던지 습지가 있다면 집이 머금을 수 있는 습도는 조금이라도 높을 수 있다. 또한 집의 구조상 양지가 있으면 음지가 있는 것은 피 할 수 없다.       


구조적으로 습도가 높을 수 있는 곳은 다음과 같다. 

- 평평한 지붕이나 발코니 또는 옥상의 난간 

- 지붕과 벽이 만나는 구석 

- 현관이나 가든 쪽에 설치하는 금속 또는 목재 건축물로 벽에 부착되어 있는 경우 

- 계단 난간의 부착물 

- 창틀 상단에 위치한 플래싱의 부실 

- 외장과 접촉된 덱킹 

- 2층 발코니에 설치 된 난간    

- 지면과 연결되는 마감 부분 


위 내용은 부동산 협회에서 제공한 정보와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기재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소중한 자산인 부동산을 관리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 시길 기대해 봅니다.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