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건강 :: 분유 먹였는데 설사, 구토 증상이? (Cow’s Milk Allergy or Lactose Intolerance)

건강/병원


 

유아 건강 :: 분유 먹였는데 설사, 구토 증상이? (Cow’s Milk Allergy or Lactose Intoleranc…

일요시사 0 1580

7643fa40f221b246a7c480d82a1d3ce8_1620175095_337514.jpg
 

유아 건강 :: 분유 먹였는데 설사, 구토 증상이? (Cow’s Milk Allergy or Lactose Intolerance)
뉴질랜드에서 임신부터 초보 엄마, 아빠가 한발짝 성장할 수 있도록 아기 건강 및 육아팁을 제공합니다.


식품 알레르기 중 가장 중요하고 높은 빈도를 보이는 우유 알레르기는 분유를 먹는 아기에서 나타난다. 분유를 먹고 몇 시간 안에 우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지만 약 48시간이 지난 후에 나타날 수 있다. 막연하게 분유를 먹고 이상반응을 보여 우유 알레르기인가 하고 먼저 의심해보기 보단 담당 의사를 방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게 중요하다.

우유 알레르기 종류 및 증상
원발성 우유 알레르기: 분유를 먹는 생후 4-6주에 설사, 구토, 위장 출혈, 천식성 호흡,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속발성 우유 알레르기: 장염 등 질병을 앓고 난 후에 나타나 주로 생후 6개월이 지난 후에 생길 있다.
우유 알레르기는 β-락토글로불린에 의한 경우가 많으며 소화기 증상을 흔하게 보인다. 설사, 구토, 위장 출혈, 빈혈, 재채기, 콧물, 천식성 호흡, 두드러기 등의 증상 중 한, 두가지 증상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은 아기에게서 흔하게 보여 우유 알레르기는 반드시 의사의 소견에 따라 진단 받아야한다.

우유 알레르기 진단
우유 알레르기 의심 증상을 보이면 우선 분유를 끊고 2-3일 지켜본 후 증상이 없어지면 다시 분유를 먹여 같은 증상이 48시간 안에 다시 나타나는지 지켜봐야한다. 같은 방법으로 약 세차례 반복해 동일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우유 알레르기로 진단할 수 있다.

우유 알레르기 예방
우유 알레르기가 의심될 때는 가능하면 모유로 전환하는 것이 좋다. 모유를 먹이면 알레르기가 줄어들 수 있고 우유에 대한 걱정을 한시름 덜게 된다. 모유를 끊을 시기에는 우유를 조금씩 먹여 이상반응이 없는지 살핀 후에 먹인다. 만약 모유가 멈췄거나 먹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의사와 상의해 특수 분유를 고려하거나 모유가 나올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아기에게 우유 알레르기가 생겼다고 평생 우유를 못 마시는 것은 아니다. 성장하면서 약했던 장이 튼튼해지면 면역력이 생겨 두살 이후에는 우유 알레르기가 없어질 수 있다. 아기가 다시 우유를 섭취하는 시기는 담당 의사와 상의하에 정하고 반드시 우유 알레르기 증상은 의사로부터 진단 받아야한다.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