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회계 제공; Sole Trader, Partnership and Company

회계/Biz


 

세종회계 제공; Sole Trader, Partnership and Company

일요시사 0 4168

안녕하십니까 이번 칼럼에서는 Sole Trader, Partnership, Company에 관해서 각각의 장단점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우선 Sole Trader 같은 경우는 자신이 직접 비즈니스를 운영함으로써 모든 세금과 채무에 책임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IRD 번호를 이용하면서 직원고용, GST 등록, 트레이드 이름 사용 등 자유롭게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데요. 가장 큰 장점으로는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 쉽고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입니다. 

특별한 법적인 등록절차가 필요한 것이 아니며 Company처럼 따로 등록 및 설립할 필요 없이 비즈니스를 시작하며 세금신고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요. Company 와는 다르게 자신과 비즈니스가 법적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기에, 모든 세무 및 채무에 대한 책임이 개인에게 있습니다. 

이는 사업자가 비즈니스를 통해 발생한 채무나 혹 법적인 소송에 당면하였을 때, 자신이 보유한 집과 같은 개인자산이 침해 받을 수 있으며, 법적인 책임으로부터도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 외에도, 개인과 비즈니스를 독립적인 개체로 보기 어렵기에, 은행으로부터 비즈니스대출을 받거나, 매매를 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도 단점이 되겠습니다. 

 

 Partnership 같은 경우는 두 명 이상의 사람이 참여하여 비즈니스를 운영하며 자산 및 모든 법적인 책임을 나누게 됩니다. 비즈니스를 시작함에 앞서 파트너쉽 이름으로 새로운 IRD 번호를 받아야 하며 직원고용, GST 등록 및 트레이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또한 모든 수입이나 비용, 법적인 책임은 파트너쉽 계약서에 따라 서로 나눠가집니다. 

장점으로는 비즈니스를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운영비용을 나눌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파트너 즉 동업자로부터 발생하는 채무에 책임을 가지게 되며, 비즈니스를 운영함에 발생하는 모든 일로부터 무한 책임을 가져 자신의 개인자산이 비즈니스의 영향권 아래 들어가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파트너쉽에 참여한 동업자가 그만두거나 혹 사망하였을 경우 상당히 복잡한 절차가 생기게 되며, 파트너쉽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어렵게 됩니다. 

 

Company는 주주(Shareholders)들과 같은 투자관계자 또는 법인의 소유주들로부터 법적으로 독립된 형태를 가지는데요. 이는 비즈니스부터 발생하는 모든 법적인 책임이 무한하지 않고 이를 제한함으로써 회사를 운영하는 자들 및 투자자들을 보호하게 됩니다. 

 

이것은 Sole Trader나 Partnership과 다르게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회사를 설립하였을 경우, 비즈니스 대출 및 투자, 매매하는 것이 Sole Trader 보다 쉬우며, 파트너쉽과는 다르게 비즈니스에 참여 및 동업한 사람이 그만두거나 새로운 사람이 참여하는 것이 주식을 이전함으로써 쉽게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 뉴질랜드의 개인 소득세율 최대구간은 $70,001부터 33%로 회사의 소득세율 28%과는 5%로의 차이가 있는데, 주주들에게 따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이상 5%의 세금을 절약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회사를 설립 및 Companies Office 에 등록을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절차에는 회사의 설립비용이 발생하며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설립한 후에도 비즈니스를 운영해가며 IRD와 Companies Office 에서 요구하는 규정 및 법적인 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회사를 설립하여 비즈니스를 운영할 때, 다양하고 복잡한 세무 및 법적인 절차를 정확히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쉽지 않기에 회계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게 되며, 이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렇지만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사유재산을 보호할 수 있으며, 회사와 개인의 법적인 책임이 제한되고 분리된다는 장점이 단점보다 큼으로 많은 사업자들이 회사설립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에, 여러 가지의 상황을 고려해야 하는 회계분야 특성상 정확한 내용은 반드시 회계사 및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에 참조해서 일어난 손해에 대해 필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세종회계법인 제공)

 

0 Comments
제목